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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st asio 를 이용해서 비동기 서버 / 클라 만들어보기 정리해 봅시다~
Client -> Recv -> Recv Queue -> Worker Thread -> Send Queue -> Send Callback -> Client
분홍색 까지의 부분을 소스 예제로 봅시다!
어디까지나 예제 차원으로 (원래 asio 예제도 그렇고) class 내부에 막 때려넣었으니 따라하거나 이상한
코딩하는 사람으로 오해하지마세요 ^^;
소스 퍼가실 때 소스코드 부분을 더블 클릭해서 전체 선택 후 카피가 좋습니다 드래그 하면 한줄로 복사되요
컴파일 관련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서버 예제
#include "stdafx.h" #include <ctime>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ctime>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boost/bind.hpp> #include <boost/shared_ptr.hpp> #include <boost/enable_shared_from_this.hpp>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date_time/posix_time/posix_time.hpp> #define _BUFF_SIZE 128 using boost::asio::ip::tcp; class CConnection : public boost::enable_shared_from_this<CConnection> { private: tcp::socket m_Socket; int m_nID; std::string m_sMsg; boost::array<BYTE, _BUFF_SIZE> m_RecvBuf; CConnection(boost::asio::io_service& io) : m_Socket(io), m_nID(-1) { } // 날짜시간 메세지를 만든다. std::string make_daytime_string() { time_t now = time(0); return ctime(&now); // ctime_s 권장. 예제니까 그냥 쓰고 넘어가지만 } void handle_Accept(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bytes_transferred*/) { // Recv 대기 m_Socket.async_read_some(boost::asio::buffer(m_RecvBuf), boost::bind(&CConnection::handle_Read,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 void handle_Write(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bytes_transferred*/) { } void handle_Read(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bytes_transferred*/) { if(!error) // 0 이 성공 나머지는 오류 플러그 { // 데이터 처리 if(m_RecvBuf.size()) { std::cout << "Recv : " << (*(char*)(m_RecvBuf.data())) << std::endl; m_RecvBuf.assign(NULL); // 버퍼 초기화 } m_Socket.async_read_some(boost::asio::buffer(m_RecvBuf), boost::bind(&CConnection::handle_Read,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 else std::cout << m_nID << " Disconnect(Write) : " << error.message() << std::endl; } public: typedef boost::shared_ptr<CConnection> pointer; static pointer create(boost::asio::io_service& io) { return pointer(new CConnection(io)); } tcp::socket& socket() { return m_Socket; } void start(int nID) { std::cout << "new connect id : "<< nID << " ::: Welcome !" << std::endl; m_nID = nID; // 접속 기념으로 접속 시간 한번 보내주고 m_sMsg = make_daytime_string(); boost::asio::async_write(m_Socket, boost::asio::buffer(m_sMsg), boost::bind(&CConnection::handle_Accept,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 }; class CTCP_Server { private: tcp::acceptor m_Acceptor; int m_nAcceptCnt; void WaitAccept() { ++m_nAcceptCnt; CConnection::pointer new_connection = CConnection::create(m_Acceptor.get_io_service()); m_Acceptor.async_accept(new_connection->socket(), boost::bind(&CTCP_Server::handle_Accept, this, new_connection, boost::asio::placeholders::error)); } void handle_Accept(CConnection::pointer new_connection, 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 if (!error) { new_connection->start(m_nAcceptCnt); WaitAccept(); } } public: CTCP_Server(boost::asio::io_service& io) : m_Acceptor(io, tcp::endpoint(tcp::v4(), 13)), m_nAcceptCnt(0) { WaitAccept(); } }; int _tmain() { try { boost::asio::io_service io; CTCP_Server server(io); io.run(); } catch (std::exception& e) { std::cerr << e.what() << std::endl; } return 0; }
클라이언트 예제
#include "stdafx.h" #include <ctime>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thread.hpp> #include <boost/bind.hpp> #include <boost/date_time/posix_time/posix_time.hpp> #define _BUFF_SIZE 128 #define _MY_IP "192.168.25.22" using boost::asio::ip::tcp; class CProtocol { private: tcp::socket m_Socket; bool m_bConnect; int m_nTestCount; public: CProtocol(boost::asio::io_service& io) : m_Socket(io) { m_bConnect = false; m_nTestCount = 0; } ~CProtocol() {} void Connect() { // 입력 받은 host을 resolving한다. tcp::resolver resolver(m_Socket.get_io_service()); tcp::resolver::query query(_MY_IP, "daytime"); tcp::resolver::iterator endpoint_iterator = resolver.resolve(query); tcp::resolver::iterator end; // resolving된 endpoint로 접속을 시도한다. boost::system::error_code error = boost::asio::error::host_not_found; while (error && endpoint_iterator != end) { m_Socket.close(); m_Socket.connect(*endpoint_iterator++, error); } // 접속 실패인지 확인 if (error) throw boost::system::system_error(error); m_bConnect = true; // 읽어올 데이터를 저장할 array를 만든다. boost::array<CHAR, _BUFF_SIZE> buf; size_t len = m_Socket.read_some(boost::asio::buffer(buf), error); if (error == boost::asio::error::eof) { m_bConnect = false; return; } else if (error) throw boost::system::system_error(error); // 받은 데이터를 cout로 출력한다. std::cout.write(buf.data(), len); } bool IsRun() { return m_bConnect; } bool IsSocketOpen() { if(!m_Socket.is_open() && m_bConnect) // 커넥트 된 이후 소켓이 닫혀버렸다면 { m_bConnect = false; // 커넥트도 끊김 판정 return false; } return true; } void handle_Recive() { } void handle_Send() { while(m_bConnect) { if(!IsSocketOpen()) break; try { boost::array<BYTE, _BUFF_SIZE> buf = { boost::lexical_cast<BYTE>(m_nTestCount) }; boost::system::error_code error; int len = boost::asio::write(m_Socket, boost::asio::buffer(buf, buf.size()), error); if(len > 0) std::cout << "> Send " << m_nTestCount << std::endl; m_nTestCount++; } catch (std::exception& e) { m_bConnect = false; std::cerr << e.what() << std::endl; } Sleep(3000); } } }; int _tmain(int argc, char* argv[]) { try { boost::asio::io_service io_service; // io_service를 하나 생성한다. CProtocol Ptc(io_service); boost::thread t(boost::bind(&boost::asio::io_service::run, &io_service)); Ptc.Connect(); // 접속 시도 boost::thread Recv(boost::bind(&CProtocol::handle_Recive, &Ptc)); boost::thread Send(boost::bind(&CProtocol::handle_Send, &Ptc)); io_service.run(); while(Ptc.IsRun()) { } Recv.join(); Send.join(); t.join(); // 쓰레드가 종료될 때까지 메인 함수의 종료를 막는다 } catch (std::exception& e) { std::cerr << e.what() << std::endl; } int in; std::cout << "END"; std::cin >> in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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