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asio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비동기 TCP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만들어 봤습니다
예제에 있는거 그대로 이용을 했으니 뭐 특별할건 없고
컴파일 옵션에서 /Mtd 와 클라 소스에서 MY_IP 부분 수정이 필요합니다
# 소스 퍼가실 때 소스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선택 됩니다 드래그 하면 라인 정리가
안되니까 더블클릭으로 선택하고 카피하세요
# 소스에 대한 더 좋은 의견이나 개선사항은 비밀덧글로 주세요 ^^
# 소스 퍼가실 때 한마디 남겨주시면 힘이 됩니다 @_@
서버 소스
#include "stdafx.h"
#include <ctime>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ctime>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boost/array.hpp>
#include <boost/bind.hpp>
#include <boost/shared_ptr.hpp>
#include <boost/enable_shared_from_this.hpp>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date_time/posix_time/posix_time.hpp>
using boost::asio::ip::tcp;
// 날짜시간 메세지를 만든다.
std::string make_daytime_string()
{
using namespace std; // For time_t, time and ctime;
time_t now = time(0);
return ctime(&now); // ctime_s 권장. 예제니까 그냥 쓰고 넘어가지만
}
class CConnection : public boost::enable_shared_from_this<CConnection>
{
private:
enum EEnum
{
eBuffSize = 128,
};
tcp::socket m_Socket;
int m_nID;
boost::array<BYTE, eBuffSize> m_RecvBuf;
std::string m_sMessage;
CConnection(boost::asio::io_service& io) : m_Socket(io), m_nID(-1)
{
}
void handle_Accept(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bytes_transferred*/)
{
}
void handle_Wait_Recv(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bytes_transferred*/)
{
if(!error) // 0 이 성공 나머지는 오류 플러그
{
std::cout << "Waiting..." << std::endl;
m_Socket.async_read_some(boost::asio::buffer(m_RecvBuf),
boost::bind(&CConnection::handle_Send,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
else
std::cout << m_nID << " Disconnect(Read) : " << error.message() << std::endl;
}
void handle_Send(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bytes_transferred*/)
{
if(!error) // 0 이 성공 나머지는 오류 플러그
{
// 선처리 후
if(m_RecvBuf.size())
{
std::cout << "Recv : " << (*(char*)(m_RecvBuf.data())) << std::endl;
m_RecvBuf.assign(NULL); // 버퍼 초기화
}
if(true) // 보낼게 있으면 보내고
{
boost::asio::async_write(m_Socket, boost::asio::buffer("handle_read", 32),
boost::bind(&CConnection::handle_Wait_Recv,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std::cout << "Send " << std::endl;
}
else // 없으면 말고
{
boost::array<BYTE, eBuffSize> buf;
m_Socket.async_read_some(boost::asio::buffer(buf),
boost::bind(&CConnection::handle_Send,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
}
else
std::cout << m_nID << " Disconnect(Write) : " << error.message() << std::endl;
}
public:
typedef boost::shared_ptr<CConnection> pointer;
static pointer create(boost::asio::io_service& io)
{
return pointer(new CConnection(io));
}
tcp::socket& socket()
{
return m_Socket;
}
void start(int nID)
{
std::cout << "new connect id : "<< nID << " ::: Welcome !" << std::endl;
m_nID = nID;
m_sMessage = make_daytime_string();
boost::asio::async_write(m_Socket, boost::asio::buffer(m_sMessage),
boost::bind(&CConnection::handle_Accept,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boost::array<BYTE, eBuffSize> buf;
m_Socket.async_receive(boost::asio::buffer(buf),
boost::bind(&CConnection::handle_Send, shared_from_this(),
boost::asio::placeholders::error,
boost::asio::placeholders::bytes_transferred));
}
};
class CTCP_Server
{
private:
tcp::acceptor m_Acceptor;
int m_nAcceptCnt;
void WaitAccept()
{
++m_nAcceptCnt;
CConnection::pointer new_connection =
CConnection::create(m_Acceptor.get_io_service());
m_Acceptor.async_accept(new_connection->socket(),
boost::bind(&CTCP_Server::handle_Accept, this, new_connection,
boost::asio::placeholders::error));
}
void handle_Accept(CConnection::pointer new_connection, const boost::system::error_code& error)
{
if (!error)
{
new_connection->start(m_nAcceptCnt);
WaitAccept();
}
}
public:
CTCP_Server(boost::asio::io_service& io) : m_Acceptor(io, tcp::endpoint(tcp::v4(), 13)), m_nAcceptCnt(0)
{
WaitAccept();
}
};
int _tmain()
{
try
{
boost::asio::io_service io;
CTCP_Server server(io);
io.run();
}
catch (std::exception& e)
{
std::cerr << e.what() << std::endl;
}
return 0;
}
클라 소스
#include "stdafx.h"
#include <ctime>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boost/asio.hpp>
#include <boost/array.hpp>
#include <boost/thread.hpp>
#include <boost/bind.hpp>
#include <boost/date_time/posix_time/posix_time.hpp>
const std::string _MY_IP("192.168.0.1");
using boost::asio::ip::tcp;
class CProtocol
{
private:
enum EEnum
{
eBuffSize = 128,
};
tcp::socket m_Socket;
bool m_bConnect;
int m_nTestCount;
public:
CProtocol(boost::asio::io_service& io) : m_Socket(io)
{
m_bConnect = false;
m_nTestCount = 0;
}
~CProtocol() {}
void Connect()
{
// 입력 받은 host을 resolving한다.
tcp::resolver resolver(m_Socket.get_io_service());
tcp::resolver::query query(_MY_IP, "daytime");
tcp::resolver::iterator endpoint_iterator = resolver.resolve(query);
tcp::resolver::iterator end;
// resolving된 endpoint로 접속을 시도한다.
boost::system::error_code error = boost::asio::error::host_not_found;
while (error && endpoint_iterator != end)
{
m_Socket.close();
m_Socket.connect(*endpoint_iterator++, error);
}
// 접속 실패인지 확인
if (error)
throw boost::system::system_error(error);
m_bConnect = true;
// 읽어올 데이터를 저장할 array를 만든다.
boost::array<CHAR, eBuffSize> buf;
size_t len = m_Socket.read_some(boost::asio::buffer(buf), error);
if (error == boost::asio::error::eof)
{
m_bConnect = false;
return;
}
else if (error)
throw boost::system::system_error(error);
// 받은 데이터를 cout로 출력한다.
std::cout.write(buf.data(), len);
}
bool IsRun() { return m_bConnect; }
bool IsSocketOpen()
{
if(!m_Socket.is_open() && m_bConnect) // 커넥트 된 이후 소켓이 닫혀버렸다면
{
m_bConnect = false; // 커넥트도 끊김 판정
return false;
}
return true;
}
void handle_Recive()
{
while(m_bConnect)
{
if(!IsSocketOpen())
break;
try
{
boost::array<BYTE, eBuffSize> buf;
int len = m_Socket.receive(boost::asio::buffer(buf));
if(len > 0)
{
std::cout << "> Recv(len " << len << ") ";
std::cout.write((CHAR*)buf.data(), len) << std::endl;
}
}
catch (std::exception& e)
{
m_bConnect = false;
std::cerr << e.what() << std::endl;
}
}
}
void handle_Send()
{
while(m_bConnect)
{
if(!IsSocketOpen())
break;
try
{
boost::array<BYTE, eBuffSize> buf = { boost::lexical_cast<BYTE>(m_nTestCount) };
boost::system::error_code error;
int len = boost::asio::write(m_Socket, boost::asio::buffer(buf, buf.size()), error);
if(len > 0)
std::cout << "> Send " << m_nTestCount << std::endl;
m_nTestCount++;
}
catch (std::exception& e)
{
m_bConnect = false;
std::cerr << e.what() << std::endl;
}
Sleep(3000);
}
}
};
int _tmain(int argc, char* argv[])
{
try
{
boost::asio::io_service io_service; // io_service를 하나 생성한다.
CProtocol Ptc(io_service);
boost::thread t(boost::bind(&boost::asio::io_service::run, &io_service));
Ptc.Connect(); // 접속 시도
boost::thread Recv(boost::bind(&CProtocol::handle_Recive, &Ptc));
boost::thread Send(boost::bind(&CProtocol::handle_Send, &Ptc));
io_service.run();
while(Ptc.IsRun())
{
}
Recv.join();
Send.join();
t.join(); // 쓰레드가 종료될 때까지 메인 함수의 종료를 막는다
}
catch (std::exception& e)
{
std::cerr << e.what() << std::endl;
}
int in;
std::cout << "END";
std::cin >> in ;
return 0;
}
728x90
'프로그래밍 > boo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oost::function 으로 callback map 만들기 (0) | 2011.11.03 |
|---|---|
| boost::asio::buffer (0) | 2011.10.28 |
| boost::asio 쓰레드, 타이머, Strand 의 사용법 예제 (0) | 2011.10.27 |
| boost::asio (0) | 2011.10.27 |
| boost 라이브러리 (0) | 2011.10.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