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TheSeed 2021 Addressables 패치 시스템 Scenemachine 카메라 제어 Universal RP URP 사용 https://youtu.be/57T1pEvjP2s 이제 런처씬 - 인게임씬 따로 분류를 해서 런처에서 어드레서블 패치를 하고 안에서 심리스맵 잘 동작하나 체크를 해주고 https://youtu.be/4KShSLcFyuQ 실제 앱플레이어에서도 잘 패치되고 동작하나 볼까요
- Unity 2019 기존 프로젝트에 LWRP 적용 이런 프로젝트에 LWRP 를 적용하면 어떻게 될지 해봅시다. 2019.3 버전 이후 URP 로 변경되긴 할꺼지만 완벽 호환을 장담했으니 뭐 미리 알아둬도 나쁘지 않겠죠? ㅎㅎ 1. 유니티에서 프로젝트를 열고 Window/Package Manager 를 오픈 2. 아래의 4가지 패키지를 설치 (서로 Dependency 로 연결되어 필수) Core RP Library Lightweight RP Post Processing Shader Graph 3. LRP 을 만들어야 되는데 Assets 폴더 하위에 적당한 공간을 만들고 거기서 우클릭 Create/Rendering/Lightweight Render Pipeline/Pipeline Asset 을 선택해서 제작 후 파라메터 값을 세팅 4. Edit/Projec..
- [유니티로 게임만들기] 2021 1. 배경 일단 원하는 장르와 상황에 맞는 배경을 실행 시켜봅시다 2. 캐릭터 이제 배경과 어울리는 캐릭터를 올려놔봅시다 https://neive.tistory.com/939?category=517764 Simple Controller 간단한 컨트롤러. 박스나 캡슐 GameObject 생성 후 Component 로 붙여주기만 하면 끝 using UnityEngine; [RequireComponent(typeof(Rigidbody))] public class SimpleController : MonoBehaviour { private Rigid.. neive.tistory.com 3. 카메라 그리고 그냥 움직여봐야 별 의미가 없으 니 팔로우 카메라로 캐릭터를 주시하도록 합니다. 카메라는 게임 장르나 상황에..
- 심리스 (Seamless) 맵 https://youtu.be/j5E2c2-p2xY 주변을 실시간 로드함에 있어서도 싱크를 잘 맞춰 실시간으로 반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매번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유니티로 게임만들기] 카메라 이펙트 이번에 해볼 것은 카메라를 이용한 연출로 각 애니메이션에 히트 판정 부분에 카메라 이펙트를 넣고 써주면 되는데 이 역시 지난 카메라 워크 부분에서 캐릭터가 제어한다 라는 변경점을 이용해서 사실 잘못 넣으면 온라인 상황에서 너도 나도 카메라를 흔들 어 정신없어질 수 있는걸 나의 행동으로 나 만 그렇게 보이게 하기 위한 구분 방법이 쉬워지는 보너스를 얻게 된 것이죠 https://youtu.be/gKHmQoNm0h8 평범한 펀치가 카메라 이펙트를 만났을 때 전후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봅시다
- [유니티로 게임만들기] 카메라 워크 1. 원래는 카메라 매니저라는 것을 통해서 누굴 비출 것인가를 게임의 관점에서 조작했는데 주체를 나(주인공)에서 제어하는 것으로 변경. 결국 카메라 라는 건 늘 나를 비춰야 하는 것 이고 내가 어디에 있느냐 내가 누굴 보느냐 (이벤트 상황이라던가) 내가 봐야할게 무엇이냐 의 문제라고 봤기 때문에 카메라 매니저의 기능을 주인공 컨트롤러로 이전 2. 내가 서있는 영역이 카메라를 어떤 로테이션값을 어떤 거리를 가져야 하느냐를 캐릭터 컨트롤러가 직접 판단하도록 설계 3. 예제를 보여주기 위해 특정 키로 on/off 되게 제작 위의 내용을 토대로 제작된 카메라 워킹 예제는 바로 아래를 참고 https://youtu.be/w25607ikpXQ 카메라 워크 예시 필요한 지식 - 쿼터뷰 카메라 & 카메라 개념 - 조이..
- [유니티로 게임만들기] Time 발사체를 만든 김에 타임 관리자와 그 타임 관리를 받는 베이스 클래스를 만들어서 발사체에 적용해 봅시다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보통 이런식인데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베이스를 하나 만들고 public class Test : TimeBase 이런식으로 관리할 클래스에만 붙여주면 좋겠죠.. 설명이 너무 단순했나 TimeBase 는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클레스가 아니고 본인이 만드셔야 됩니다 그리고 역시 이벤트 트리거 함수를 개조해서 발사체가 닳으면 느려지게 만들어 봅시다 구형의 게임오브젝트를 만들어서 마치 [슬로우미사일] 같은 효과가 나게 만듭니다. 물론 캐릭터가 들어가면 그 부분에 서만 느려지게 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부분적으로 느려지게 되는 영역이었다가 통과하면 빨라지는..
Unreal
- [언리얼 엔진4로 게임만들기] 간단한 이동과 애니메이션 https://youtu.be/uL8SJdgjj9g 아아.. 기본 제공 애니메이션 너무나 구리군요.. ㅠㅠ
- [언리얼 엔진4로 게임만들기] 시작 https://neive.tistory.com/856 [언리얼 엔진4로 게임만들기] 시작 - 진 https://docs.unrealengine.com/ko/GettingStarted/DownloadingUnrealEngine/index.html 언리얼 엔진 소스 코드 내려받기 소스 코드 저장소에 접속하여 언리얼 엔진 최신 빌드를 다운로드하는 법에 대한 단계별 안.. neive.tistory.com ㄴ 아래 내용을 보기 앞서 자신이 프로그래머라면 아래는 넘기고 이 링크로 가시길 권장 언리얼 엔진4 로 게임을 만들기 앞서.. 언리얼 엔진 4를 설치해야겠죠 https://docs.unrealengine.com/ko/index.html 언리얼 엔진 4 문서 언리얼 엔진 4 사용법 학습 자료 전집입니다. docs..
- RPG 만들기 (23) 70 여마리의 캐릭터 오브젝트들이 대규모 전투를 하는 것을 꾸며봤습니다, 부하 테스트 겸 시험해 봤는데 애초에 필드 고 뭐고 LOD 전혀 안쓴 상태에 에디터 플레이인걸 감안한다 해도 썩 좋은 성능은 아닌 듯 58 프레임 정도가 나오네요 NPC 와 몬스터 오브젝트들의 전투... 흔히 나오는 디아블로3의 요세전 (물론 이건 AI 는 아니고 연출된 장면이지만) 이 나 블레이드 앤 소울의 세력들 다투고 있는 규모 보다는 조금 큰 정도? 안캠코더로 한번 해 봤는데 ㅠㅠ 아.. 철수형... 촬영 60 프레임은 해줘야지 한계가 30이 뭐야.. 엄청 끊기네 다음엔 다른거로 해야겠군요
뮤지엄
- 세피로스 온라인 플랫폼 : PC Online 장르 : MMORPG 세계최초의 언리얼 엔진 MMORPG 로 초반 출발은 좋았지만 리니지2에 밀려서 사라진 것으로 유명한.. 2003년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0017235 3D온라인게임 '세피로스' 사업중단 아픔딛고 '부활' 3D 온라인게임 ‘세피로스’가 서비스 중단 4개월여만에 다시 서비스를 시작, 흥행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온라인게임개발업체 이매직(대표 양재헌)은 지난 7월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서비.. news.naver.com 그 와중에 2002년 사라진 줄 알았겠지만 부활해서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
- 레전다이노 - 보드게임 어플리케이션 보드게임 이미 있던 보드게임 (완구) 를 어플리케이션 게임으 로 제작 https://blog.naver.com/choejds/221684916527 패밀리게임 레전다이노 모바일 연동 보드게임 재미짱 학년이 높아질수록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시간보다 집에서 노는 시간이 많아져요. 고학년 되면 게임을 안할... blog.naver.com https://youtu.be/iaAqHB5pcTs 동작 테스트 https://youtu.be/k2DIVZSTrug 인게임 보드 게임 동작 시연 영상
- 레전다이노 어플리케이션 게임 턴제 배틀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c.RegenDino&hl=ko&gl=US 공룡 배틀: 레전다이노 - Google Play 앱 ★ 공룡을 수집하고, 탐험하여 공룡배틀을 즐겨보세요 ★ play.google.com 광고보상 학교연맹 하드모드 추가
- 액션 캣 유니버스 플랫폼 : 어플리케이션 (Android/iOS) 장르 : 슈팅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hejaemi.actioncat&hl=en_US&gl=US Action Cat Universe - Apps on Google Play Enjoy exciting shooting with cute animals(cat)! play.google.com https://youtu.be/mPEtvnLbsRg 해외 유저(?) 랄까 새로 나온 게임 영상 올리는 사람이 찍어 올린 영상 https://youtu.be/Rs-3vurZrlY 해외 유저(?) 랄까 새로 나온 게임 영상 올리는 사람이 찍어 올린 영상2 개발 스샷
- 모아보기 블로그로 작성된 글이라 자세한 개발에 대한 내용은 적을 수가 없는 점 양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력서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neive.tistory.com/941 액션 캣 유니버스 플랫폼 : 어플리케이션 (Android/iOS) 장르 : 슈팅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hejaemi.actioncat&hl=en_US&gl=US Action Cat Universe - Apps on Google Play Enjoy exciting shooting.. neive.tistory.com https://neive.tistory.com/948 레전다이노 - 보드게임 어플리케이션 보드게임 이미 있던 보드게임 (완구) 를 어플리케이..
- Battle Round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66040/Battle_Round/ Battle Round on Steam BattleRound is a quick paced and easy-going game. Play with an assortment of captivating characters and utilize boundless strategies to gain the advantage over your opponents - A compelling battlefield from beginning to end, will begin now! store.steampowered.com 플랫폼 : PC (Steam) VR 게임 3:3대전 / 5:5대전 / 배틀로얄 의 3종류의 게임모드..
Tech
- 유니티 Addressables 기반 Play Asset Delivery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Addressables-Sample?tab=readme-ov-file GitHub - Unity-Technologies/Addressables-Sample: Demo project using Addressables package Demo project using Addressables package. Contribute to Unity-Technologies/Addressables-Sampl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ㄴ 예제를 다운 받는 github. 안에 여러가지 예제가 들어 있는데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부분만 보면 된다 Advanced/Play Asset ..
- Unity - 중세 배경의 에셋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3d/props/modular-medieval-dungeon-115219?aid=1011lvKwp 중세 배경의 배경 샘플이 필요할 때.. 괜찮은 에셋 입니다 어떤 느낌인지 봅시다
- Unity - 카메라 기반 8 방향 이동 var moveDirection = new Vector3(Input.GetAxisRaw("Horizontal"), 0f, Input.GetAxisRaw("Vertical")); // 움직임이 있을 때만 이동 처리 if (moveDirection != Vector3.zero) { if (GameData.World.IsCameraIsometric()) { Vector3 cameraRight = Camera.main.transform.right; Vector3 cameraForward = Vector3.Cross(Vector3.up, cameraRight).normalized; if (moveDirection.z != 0)// 상하 이동 방향이 반대일 때 보정 cameraForward = -cameraForw..
- Unity - 특정 씬에서 시작하기 개발을 하다보면 특정 씬에서 시작을 해야 되는데 팀원들이 그걸 다 알지도 못하고 본인 역시도 다른 씬에서 작업하다 시작은 특정 씬으로 돌아가서 해야 되고 불편함이 많았는데 아래와 같은 클레스를 넣어두면 0 번 씬으로 강제 시작 되기 때문에 편리 합니다. 물론 모든 상황에서 0 번씬이 우선적으 로 열리기 때문에 그로 생기는 불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씬은 이동 안하게 예외처리를 해두었 습니다 (본문에서는 Test 라는 키워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ditor.SceneManagement;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PlayModeInitializer { [I..
- Unity - 유용한 개발 에셋 유틸 : GPU Instancer 풍성한 수풀이나 많은 오브젝트들이 표시되야 할 때 게임의 부하를 줄여주는 유틸 입니다 일단 설명을 보고 아래 예제를 참고 하시면 됩 니다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utilities/gpu-instancer-117566?aid=1011lvKwp ReadMe GPU Instancer v1.7.6 Copyright ©2018-22 GurBu Technologies --------------------------------- Thank you for supporting GPU Instancer! GPU 인스턴서를 지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DOCUMENTATION ------------..
- Object Pool 에 들어간 class 의 동작 1. Addressable 을 통해 로드 2. Object Pool 을 통해 생성 이런 식으로 Awake -> OnEnable -> Start 순으로 들어온다 본 class 는 1초 후 풀로 돌아가게 되어있다 그래서 1초 후 OnDisable 3. Pool 에 Disable 상태의 오브젝트를 Pool 로 다시 생성 이런 식으로 두번째 재활용으로 사용 되면 OnEnable 만 한번 들어오고 1초 후 OnDisable 1회에만 써야 되는건 Awake 나 Start 에서 사용해야 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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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더스 게이트 3 공략 순서 # 발더스 3가 나오고 수개월이 지나니 지금 보면 많 이 부족한 공략이니 대략적인 흐름만 참고하시고 이 런 스샷류의 공략이 원래 좀 디테일이 부족하니 자세 한 공략을 원하시는 분은 유튜브 풀 진행 영상 같은 것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글 패치 후 대대적으로 바뀐 후의 공략은 차라리 아 래가 낫을 수도 있겠습니다. 명예라고 크게 다른건 없 기 때문에... https://neive.tistory.com/1121 발더스 게이트 3 명예 순서 공략 명예로 하다 파티가 전멸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커스텀 난이도로 바뀝니다 명예로 전멸하지 않고 엔딩까지 본다면 골든 다이스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이브 파일은 하나로 고정되고 종료시 neive.tistory.com 그냥 보길 원하시면 아래로- https://nei..
- 발더스 게이트 3 - 윌 워락 팔라딘 빌드 윌 변경의 칼날 등장부터 레이피어와 마법으로 싸우는 등장 마족과 계약한 워락 본인 컨셉에 충실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레벨 1 레벨 3 레벨 4 레벨 5 레벨 6 레벨 8 레벨 9 레벨 10 레벨 11
- 발더스 게이트 3 1막 - 1 대략 한번에 모든 동료를 써보는건 힘들고 특이한 케이스인 '민타라' 때문에 구분하기 쉽게 선과 악 케이스로 구분해서 2회를 하 면 깔끔 합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민타라와 할신이 양립하 기 어려운 점 때문이라 그냥 깔끔하게 2회 를 하는게 좋습니다 거기에 어두운 충동과 섀도하트의 이해관 계가 맞는 부분이 있어서 세트로 다녀야 되 고 (2막에서 섀도하트가 샤의 길을 걷는다 면) 이 이해관계에서 1막에서 드루이드 마 을을 구함과 반대 결과가 유도되서- 민타라 도 같이 엮는게 좋습니다 1회차는 다소 악의 길 루트라서 1회차와 2 회차를 바꿔서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 다 1회차 어두운 충동 (다크어지) (로그/리더) 레이젤 (워리어/근딜) 민타라 (팔라딘/탱힐) 섀도하트 (성직자/힐러) 2회차 아스타리온 (로..
- 발더스 게이트 3 명예 순서 공략 명예로 하다 파티가 전멸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커스텀 난이도로 바뀝니다 명예로 전멸하지 않고 엔딩까지 본다면 골든 다이스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이브 파일은 하나로 고정되고 종료시 강제 세이브가 됩니다. 세이브 리로드는 기본적으로 사용 안하는 것이 룰 입니다 https://neive.tistory.com/1122 발더스 게이트 3 명예 - 프롤로그 프롤로그 입니다. 본 게임은 오리진 주인공들이 스토 리가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커스텀은 하지 말고 오리 진들로 꾸려서 즐기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어두운 충동을 주인공으로 하고 커스 neive.tistory.com https://neive.tistory.com/1123 발더스 게이트 3 명예 : 1막 - 1 neive.tistory.com https://..
- 발더스 게이트 3 : 어두운 충동 소서러 빌드 어두운 충동 초기 직업 설정이 소서러로 되어있습니다 실제 후반 어떤 적과 1:1 로 싸울 때 소서러로 안개 걸음으로 거리 두고 마력탄만 쏟아 부어도 넉넉하 게 승리할 정도 입니다 에텔 할머니 보너스 스탯은 매력이 좋아보입니다 본 공략에서는 매력을 재주로 올렸지만 보너스 스탯으로 매력을 올리면 전투 마법사 같은걸 익힐 수 있겠죠 소서러 빌드로 가봅시다 본 빌드는 3막 최종에 맞는 빌드지만... 스탯 빼고는 뭐 극초반 부터 따라 해볼 수 있는 빌드 입니다 1레벨 뼛속 냉기는 적이 다음턴 까지 HP 를 회복 못하게 하 기 때문에 가끔 자기 체력을 회복 하는 녀석들에게 쓸만 합니다 드래곤 혈통은 후반 화염 마법으로 보조 행동 추 가 세팅을 하면 대단히 좋고 폭풍 마법은 초반 부터 비행이 가능해서 위치 잡는데 유..
- 발더스 게이트 3 게일 위저드 빌드 3막 중반 시점에서의 빌드 입니다 막 엄청난 빌드 그런거 아니고 이 정도면 쓸만하 겠다 싶은 세팅으로... https://youtu.be/p92KzLP6SBU 마지막 12렙에도 특성 얻는데 쌍수하고 전설지팡이 + 주문 폭죽으로 가는 것도 괜찮아 보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