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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녹천 자동차 1종 보통 기능 장내시험

by neive 2020.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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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클러치 : 꾹 누른 클러치를 반쯤 뗀다에서 유래가 됐는지 모르겠지만... 딱히 반만 떼라는건 아니고 이 클러치라는게 동력 전달 조절 장치라 풀로 누르면 엔진의 힘이 바퀴로 전혀 전달 안되게 되고 떼면 뗄 수록 힘을 받게 되는데 기능에서는 이 점을 이용해서 적당히 느린 속도로 이동하는 컨트롤 입니다 그냥 직진 같은데서는 50~70% 정도만 떼고 코너 돌때나 좌우회전 할 때는 40~50%만 밟는 등 적당한 컨트롤이 필요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그냥 심한 코너링이나 정교한 주차 구역에서는 30%로도 이동합니다 개느리죠 ㅎㅎ

 

0. 탑승. 타서 안전띠 하고 의자 조절(이건 근데 웬만하면 초기 상태

  그대로 두는게 좋다.. 어차피 10분 안짝으로 타는데 불편할 것도 없

  을 뿐더러 직각주차 구역에서 어깨선 이라는게 있기 때문에 앞에

  타던 사람이 합격했던 차다? 그냥 무조건 두는게 낫다)

  # 경험했던 황당사건 : 겨울철 오후 5시 시험이면 상황에 따라서 어

  두워서 진행요원이 전조등을 켜놓고 시험 위치에 대놓고 탑승했는데,

  건드렸다 사전 조작으로 감점 -5 당해본.. 놔둔 상태로 실제 조작

  전조등 관련이 나오면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

 

1. 시험이 시작되면 풀클러치+브레이크 후 시동. 지시에 따라 2가지

  조작을 마치고 주차브레이크 해제 + 좌측깜빡이 + 기어 2단(1단이

  더 좋은 것 같기도)

  # 경험했던 황당사건 : 진행요원이 시험 위치에 차를 댈 때 차선에

    평행하지 않고 약간 핸들이 틀어진 상태로 놔뒀는데 좌측깜빡이

    켜놓고 출발하려니 옆으로 갈 것 같아서 바로 잡으니 깜빡이 풀리

    면서 -5점

 

2. 주행을 시작하라고 하면 반클러치로 떼면서 전진. 이 구간에서 돌발

  이 뜨면 멈추고 정지등 켜고 풀리면 다시 반클러치 주행 (이후 돌발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는 것으로). 그리고 이 구간에서 삑삑 소리 울리면

  좌측깜빡이 끄기

  # 경험했던 황당사건 : 좌측깜빡이 끄는 소리때 이상하게 반응이 늦어

    실패하면서 -5점 맞고 어 뭐야 하는 사이에 돌발떠서 그것조차 콤보

    로 실패 시작하자마자 -15점 안고 갔던...

 

3. 언덕 구간. 우측의 하단미러로 하얀줄 맞춰서 풀클러치+브레이크로

  정지. 기어 1단 변경 이후 (1단으로 시작했으면 필요 없음) 반클러치

  까지 서서히 떼면서 차가 움찔하는 순간 브레이크 떼고 넘어가면 됨. 

  # 경험했던 황당사건 : 연습 때는 잘 됐는데 시험 볼 때 이거 정상적으

   로 넘어간 적이 없음.. 토탈 2번 꺼졌을 정도. 이제는 '아, 이건 못

   넘어가는구나' 촉이 옴 그냥 액셀 냅다 밟아서 넘어가면 됨 ㅋㅋ

https://youtu.be/Wkd8RqvgMFg

이 동영상을 보니 신형 트럭이 언덕에서 그전과 다르게 동작하는 이유가 나오네요.. 언덕밀림방지 기능 때문에 원래 훅 넘어가지던게 2초간 안가지는 것이었던;;

 

4. 언덕을 넘어서 내려가지는걸 확인하는 순간 다시 풀클러치 밟고 기어

  2단으로 변경. 다시 반클러치로 서서히 전진. 이 구간에도 돌발있을 수

  있음

  # 경험했던 황당사건 : 3구간에서 처음으로 액셀로 넘어갔을 때 못넘어

    가면 어쩌지 놀란 마음에 마구 밟아서 속도가 좀 오른 상태로 평상시

    처럼 조작했다가 고생한 기억이... 그냥 넘자마자 브레이크도 좀 잡고

    속도 많이 줄였다 가는 것도 방법

 

5. 주차하러, 주차하고 나올 때 지나가는곳. 돌발가능성 있음

 

6. 신호를 보고 지나가야됨. 반대편 주차가 기다리고 있는데 진행요원이

   있다면 어디로 가라고 해줄 것

 

7. 가장 좋다는 주자1의 위치. 다만 이 구간도 돌발이 터지는 곳이라 내가

  주차를 빠져나오려 하는데 건너편에서 돌발 터져서 밍기적 거릴 수 있다.

  주차 시간 초과 맞을 가능성이 있음. 주차 구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각

  자 아는대로 하는게 좋은데.. 이건 유튜브나 강사들의 설명도 다 조금씩

  틀리고 시험장에 따라서 편차도 있는 법.. 그래도 정리를 하자면...

  이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큰 팁을 주자면.. 마지막에 직각주차 구간

  끝내고 나올 때 천천히 나오라.. 아주 느리게 이동하면서 상황을 보라-

  1 - 입구에서 바닥노란선에 자신의 어깨에 맞춰서 브레이크, 핸들 우측으로

     풀로 돌리고 반클러치로 진입. 차가 대략 수평으로 되면 핸들 풀고 브레이

     크

  2 - 서서히 전진하면서 다시 옆쪽 노란선에 어깨를 맞춰서 브레이크, 핸들을

     반바퀴 우측으로 돌리고 다시 반클러치로 서서히 이동 앞범퍼 노란전조등

     이 돌위에 겹쳐서 가려지면 풀클러치+브레이크

  3 - 기어를 후진으로 바꾸고 핸들 좌측으로 풀로 돌리고 백미러로 차레가 수

    평으로 들어가졌나 확인하고 정지 핸들 원상복구 하고 다시 반클러치로 서

    서히 후진 주차 확인 구역에 들어가면 완료 소리를 듣고 주차브레이크 작동.

    다시 확인 소리 들리면 바로 주차브레이크 해제 후 기어 2단

  4 - 앞으로 서서히 가면서 다시 회전방향 노란선에 어깨 맞춰서 정지. 핸들 우

     측으로 풀로 돌리고 반클러치로 빠져나가서 핸들 풀고

  5 - 다시 빠져나가는 곳에서 노란선에 어깨 맞추고 핸들 풀로 돌리고 반클러치

     로 빠져나감. (천천히- 아주 천천히 나오시라)  나와지면 바로 핸들 풀고 천천

     히~~

    # 경험했던 황당사건 : 그 날 따라 시험보는 사람들이 너무 여기까지 잘 살

      아와서 1,2,3,4 모든 사로가 다 찼던 일이 있었다.. 4번까지 진행요원(?)의 안

      내가 없어서 훅 들어왔는데 여기서는 무조건 주차 해야되는 상황. 그냥 입

      구에서 4번 끝날때까지 기다렸다 -_-;; 뒤에 차 못가고 기다리고 있고.. 그거

      다 기다리고 해도 시간은 넉넉했던 것 같음.. 만약 기다리게 되더라도 놀라지

      말고 기다리시라.. 

 

8. 다만 위에서 조심할게 1,3,4 주차 구간은 그냥 빠져나가면 되는데 여긴 빠져나

   가는 길에 거의 U턴이다.. 일반적인 느낌으로 가면 좀 다를 수 있으니 충분히

   앞으로 더 빼서 돌라고 한다 (어깨선 보다 더 앞으로 나가도 되는 모양이다. 강

   사는 그렇게 조언해줬으니) 보통 여기서 연석위에 올라 타서 한방에 실격되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도 누누히 이야기 하지만 전체 시험시간 10분은 매우 넉넉한

   편이니 그냥 아주 천천히 차를 코너링하면서 이게 닳을지 안닳을지 감을 잡아

    보고 이건 아니다 싶으면 핸들 풀어서 좀 더 나가서 빠져나가면 된다.. 느리다고

    뭐라하는 사람 없으니 천천히 보면서 돌자

   # 경험담 : 마지막에 빠져나올 때 2번에서 U 턴을 너무 의식해서 한번에 확 틀어

     서 나오다가 연석 올라타서 (그때 너무 놀라서 앞이 올라갔는지 뒤가 걸렸는지

     기억도 안남) 바로 실격된 적 있음

 

9. 교차로 구간. 돌입 직후 여기서 좌회전 깜빡이 켜줘야 한다. 그리고 신호 잘 보고

  그냥 좌회전해서 나가면 된다.

 

10 ~ 11. 코너를 돌아서 가속코스로 돌입하자마자 도로에 수평으로 차 맞추고 클러

   치에서 발 떼고 옆에 20표지판 지나서 (알잖아 그 도로 바닥에 금가져있는거 ㅋㅋ)

   1초 정도 쉬었다가 액셀을 1초 정도 부웅 밟아주고 떼고 풀클러치+브레이크 살짝

   기어 3단 갔다가 다시 2단으로 돌아온다. 이 구간 통과하는 시간이 있으므로 너무

   감속하면 곤란.. 살살 나가는 주자

   (이건 이 구간에서 20km 이상을 기록했었느냐, 기어를 3단을 했었는가를 순서에

    상관없이 체크하는 어설픈 방식의 검정이니 그냥 속도한 한번 찍어주고 여유 있

    을 때 기어는 나중에 조작해서 체크만 확인해주는 방식이다 ㅋㅋㅋ) 

    # 경험했던 황당사건1 : 코너를 돌자마자 벌써부터 합격의 기쁨에 취해? 바로 액

      셀 밟아서 구간내에서 30을 달성 못해서 -10점. 코너 돌때 아 여기구나 라고 생각

      을 하면서 최대한 느릿느릿 돌아라.. 아무도 뭐라 안함.. 느리게 느리게... 차 수평

      맞추고 클러치 떼고 가다가 훅 시원하게 가속

   # 경험했던 황당사건2 : 지난 1의 경험을 토대로 이번엔 안전하게 가자 해서 너무

      늦게, 액셀을 오래- 밟아서 구간 내에 30을 못찍고 오히려 구간을 넘어서 30으로

      달려서 -10점 구간 넘어서 20이상으로 과속으로 -3 (장내 기능에서 과속이라니;;; 

      가속구간외의 모든 곳 속도는 20을 넘기면 안되기 때문) 

 

12. 마지막 코너를 돌고 우회전깜빡이를 켜준다. 그리고 종료지점까지 가주면 끝

 

시험 총 4회

1. 차를 탔는데 전조등이 켜져있어서 껐더니 사전 조작 -5

   직각 주차 후 나가던 중 연석 올라타서 다이렉트 탈락

 

2. 이때부터 갑자기 시험 보러 갔는데 봉고1 -> 봉고2 로 바뀜 ㅡㅡ;;

   비상버튼 위치, 후진기어 넣는 방법 라던가 차량 덜덜 거리는 감도

   가 전혀 달라진... 이때부터 언덕 그냥 넘어가질 못하게 됨 ㅠ_ㅠ

   깜빡이 늦게 끄다 -5

   이때 돌발겹쳐서 비상등버튼 옆을 눌러서 안켜지는 바람에 -10

   언덕시동꺼짐 -5

   직각주차 선 밟음 -5

   75점 탈락

 

3. 언덕시동꺼짐 -5

   직각주차 선밟았다며 -5

   가속 구간 늦게 가속해서 -10

   과속 -3

   77점 탈락 (사실 이때 가속 구간 무시하고 그냥 달려서 지나갔어도 80으로 합격;)

 

4. 시작지점에서 틀어진 핸들 바로 잡다 미리켜둔 깜빡이 꺼지면서 -5

   95점 합격

 

녹천 특징. 시험 많이 떨어진 순으로 시험 먼저 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번째 시험 볼 때 2번이었음 -_-;;; 여기까지 오는 사람은 정말 드믄 듯 ㅠ.ㅠ;;;

자기가 좀 못한다 싶으면 4시간 외에 그냥 2시간 더 타길 권장.. 이때는 강사님 좀 

아무것도 말하지 마시라고 하고 타고 틀릴 때 마다 이유나 듣는게 낫음 -_- 이게 다

강사가 하는거지 내가 하는게 아니더라는... 시험 한 4번 보니 마지막에는 아주 마실

가는 느낌으로 편안하게 탔던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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