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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녹천 자동차 1종 보통 도로주행

by neive 2020.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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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받기 전 자습 메모한 것

 - 조작 방법

  a 액셀 출발 : 클러치브레이크 밟은 상태 -> 기어 2단 -> 브레이크 떼고 -> 액셀을 살짝 밟음 -> rpm 1500~2000 이 되면 클러치를 살짝 떼면서 출발 (rpm 약 700 이하로 이동을 하면 감점이 뜨기 때문)

  ㄴ 교육 받은 바 사용 안함.. 그냥 2단 넣고 반클러치 출발 사용하고 반클러치  순간 부터 3초에 걸쳐 서서히 떼고 마지막엔 아예 클러치에서 발을 떼어야 되는 방식 그 다음 엑셀을 정말 살살 밟아서 속도를 올림..

  b 경사로 오르기 : 멈춘 상태에서 엑셀 살짝 밟아 rpg 750 정도 나오면 클러치 떼기

  ㄴ 교육 받은 바 실전에서 약간 경사진 곳이 있긴 한데 이 조차도 1단도 아니고 2단 기어로 기능에서처럼 넘어감. 브레이크 밟아둔 상태로 클러치만 살살 떼다가 브레이크 떼고 앞으로 나가지면 액셀 사알짝 물론.. 기능때 체험으로 앞으로 안가지더라도 그냥 액셀 냅다 밟고 가면 되긴 하는데 앞차 간격이 없다면  주의

  c 기어 업 : 액셀 밟고 부우웅 소리 나면 풀클러치 기어변경 클러치 살살 떼고

  d 기어 다운 : 이동중 클러치를 5초 이상 밟고 있으면 감점이 됨. 클러치로 속도를 조절하고자 한다면 4초 정도씩 밟았다 뗐다 하는 방법이 있을 듯.. 엑셀만 떼도 속도는 줄고 브레이크도 살짝살짝 밟고 일단 속도를 20km 로 줄여놓고 기어 2단으로 

 c 기어 조작

  ㄴ 반클러치 3초에 걸쳐서 떼고 액셀 사알짝 밟기 시작, 차에 소음이 좀 심해지면 (2000 rpm 근접. 사실 계기판 잘 안보일 줄 알았는데 보려고 하면 금방 확인 가능) 액셀 떼고, 클러치 풀로 밟고 기어 변경 (2->3 3->4) 후 클러치 확 떼고 액셀 살살

  ㄴ 애초에 이 코스들에서는 4로하고 오래 달릴 여건 자체가 안됨.. 거의 다 어린이 보호구역인 상태라 50밟기도 힘듬.. 그냥 3단으로 올 클리어 가능한 정도고 가끔 너무 앞에 차가 없으면 시험 감독관 한테 나도 4단 할 수 있다 정도 보여주기용으로 잠깐 했다가 3단으로 내리면, 감독관 제량으로하는 시험 도중에 4단으로 달리시오 버튼 사용하지 못하게 견제 ㅋㅋㅋ

 ㄴ 문제는 멈추려다가 신호가 바뀌어 다시 가야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미 기어 3, 4단 상태에서 정차직전까지 갔다라면 이때는 기어를 2단으로 바꿀 필요가 있으니 이 부분은 약간 컨트롤이 필요

https://youtu.be/PswXgr-Mq9M

녹천 스타일과 비슷한 방식의 기어변속 동영상

 

  e 정차 : 기어중립을 해야됨

  ㄴ 기어3단이던 4단이던 일단 브레이크로 20~30km 사이까지 감속하고 풀클러치 후 브레이크 지긋이 눌러서 정차. 멈추면 기어 중립, 클러치에서 발 떼기

  f 신호 & 정지선 보기 (도로 주행 6시간 연습 후)

ㅋㅋ 대체 필기는 어떻게 붙었는지 신호 보는 법도 몰랐으니... 저는 당연 빨간줄 위에 반드시 신호등이 있을꺼라 생각했는데 저렇게 멀리 있는 신호를 보고 멈추는걸 빨간선에서 해야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6시간 달린 후 알아버렸네요 ㅇㅅㅇ.. 설마 이걸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하고 당연히 아무도 안알려준 것이겠죠 ㅠㅠ 
이런 부분도 마찬가지.. 저 멀리를 보고 이 앞에서 세워야 하는;; 유튜브 동영상 같은거 괜히 있는게 아님.. 코스 익히라는게 아니고 이런거 신호 보는 연습도 하라는 것이겠쥬

 

 교차로 신호등의 경우 거의 4색 신호등인데 빨강 - 녹색 - 빨강 + 좌측 진행 - 빨강 순으로 로테이션되니 좌회전 준비하면서 녹색 들어왔다고 와~ 하고 바로 출발하는 분 없길 ㅋㅋㅋ 제가 그걸 처음에 잘 몰라서 호오오옥시나 저같은 분이 있을까봐 특별히 적어둠 

 

 아직도 헷갈리는건 우회전시 신호 -_- 전진 신호 하닐 때 앞에 신호등이 녹색이 아니라면 우회전 해도 되는 곳도 있고 강사마다 설명이 다름 -_- 무조건 우회전에 라인 탔을 때 만나는 신호마다 일시정지 하라는 분도 있고 막 그냥 가라는 분도 있고.. 그러나 일시정지해도 손해는 없었던...

 

 g. 유턴

 대게 유턴 할 때 내 앞에 좌회전이나 유턴차가 있는 경우는 어차피 앞 차 때문에 일시정지를 해서 별 문제가 없는데 시험 타이밍에 너무 한산해서 내가 유일한 유턴차일 때가 생길 수 있는데... 기어3단으로 신나게 몰고 있다 근데 유턴 신호다 -_- 멘붕오면서 핸들 꺾어버리면 망하는거임... 내가 제일 앞이면 유턴 가능한 라인 최대한 깊은 곳 까지 가서 아예 한번 세우는게 안전함. (기어 중립을 하라는 말..) 그 다음 유턴해도 되나 보고 그 다음 기어 2단으로 바꾸고 유턴해야지 3단 유턴하면 감점사유가 될 듯..

 

 h. 우회전

 우회전을 할 때.. 아무 신호 때나 우회전 가능합니다. (몇 일전 (20/11/15) 우회전 녹색신호 기다리다 뒷차한테 빵먹은 ㅋㅋ 아직도 이걸 몰랐네;;; 그래서 h 를 추가하게 됨;;)  단 '꺾기 전 만난 횡단보도'에서 녹색불이면 멈췄다 가는게 좋겠다. 그리고 꺾고 나서 만나는 횡단보도 좌우에 선이 있나 잘 봐야 한다.. 결국 우회전은 그냥 눈치껏 보고 가면 되는 것..;;

이미 예제로 적당한게 있었군요.. 잘 보면 횡단 보도 옆 빨간선 그린데 보면 도로에 흰 선이 있죠.. 이게 있으면 무조건 1초 정차 없으면 서행으로 지나가도 됩니다 (-ㅁ- 불스원샷 블로그에서 본 것;;).. 대략 보니 녹천 코스는 전부 흰선이 있네요 세웠다 가야하네;;

 

 

 - 코스 연구

   유튜브에 올라온 4가지 영상을 보고 네비게이션 음성을 기준 분석한 것... 자잘하게 나눠져있으나 좌깜 2차로로는 중앙차선으로 변경하라고 좌깜이나 우깜 1,3차로로 같은건 좌측/우측 차선으로 변경하라는 말...

이라고 써놓고 실제 교육에 가보니 네비게이션이 없었다 -_- 시험체점기에서 나오는 음성이었던건가 그 네비게이션은; 일단 원활한 교육을 위해서는 네비게이션이 없이 주행해야 된다는 점 ㅡㅡ;;; 네비 없어서 심히 당황했던 것을 남겨둡니다.. 놀라시지말라고 

그리고 유튜브에 나오는 시험 종료 방법이 오늘 배운 내용과 틀렸음

1. 우측 깜빡이 켜고 진입, 멈춰야 할 곳에 차를 세우고

2. 기어 중립

3. 깜빡이 끄고

4. 비상정차등 켜고

5. 시동 끄고

6. 주차 브레이크

7. 기어 1 or 2단 (중립보다 이게 더 안전하다고 하네요)

 

 

 

코스별 보기

a코스

1. [출발하십시오] 시동-주차브레이크해제-기어2단-좌깜-클러치서서히 떼면서 출발. (좁은길 지나면서 자동으로 안꺼지면 셀프로 깜빡이 끄시고)

2. 시작지점 좁은길 빠져나와서 횡단보도 지나자마자 {좌깜-2차로로변경-깜빡이끄고}

3. [시속 50km 구간 입니다] 첫다리 건너서 {좌깜-1차로로이동-깜빡이끄고}

4. [약 150m 앞 좌회전 입니다] 좌깜-좌회전 차선으로 들어감

5. [좌회전 입니다] 4색 신호등 녹색 화살 뜨면 가면 됨. 유도선 주의해서 진행 *이후 차선 변경할 필요 없음

6. [약 150m 앞 유턴입니다] 1차선으로 계속 직진하다가 노원운전면허시험장, 용화여고 지나서 좌깜-좌회전차로로-좌깜-유턴 준비 
7. [유턴 입니다] 이곳에서 녹색 <- 좌회전 신호 뜨면 유턴하면서 바로 2차로로 (유턴만 신경쓰다 내가 몇 차로로 갔던가 못볼 수 있으니 주의)
8. [약 150m 앞 우회전 입니다] 직진 또 신나게 하다가 다리 보이면 {우깜-우회전 차로로-깜빡이끄고}
9. 8에서 조금 더 가면 이런 길이 보이면 {우깜-우회전차로로-우깜}
10. [우회전 입니다]  여기까지 오려면 이거 직전 횡단보도에서 전진신호 받고 넘어왔을테고.. 이제부터가 중요한데 이 황단보도 앞에서 횡단보도 신호가 뭐던, 앞에 차가 가고 있더라도 뒤따라갈 생각말고 무조건 1초는 세웠다 사람 없는거 확인하고 지나가야 합니다 :) 
11. 우회전하자마자 차선이 사라지니까 3차로로 옮겨야.. {좌깜-3차로로-깜빡이끄고} 이후 차선 변경 안하고 골까지 갈 수 있으니 편안히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미지 연상용 키워드 : 노원어린이 - 노원자동차용화 - 다리 

b코스

1. [출발하십시오] 시동-주차브레이크해제-기어2단-좌깜-클러치서서히 떼면서 출발. (좁은길 지나면서 자동으로 안꺼지면 셀프로 깜빡이 끄시고)

2. 시작지점 좁은길 빠져나와서 횡단보도 지나자마자 {좌깜-2차로로변경-깜빡이끄고}

3. [약 150m 앞 좌회전 입니다] 쭉쭉 달리시다 중계역 사거리 지나고, 상명민정 지나서 좌회전 준비 {좌깜-1차로로-좌깜}
4. [좌회전 입니다] 저 방음벽이 있으면 좌회전 하는 것임. {좌깜} 좌회전 신호 받고 좌회전. 좌회전 마치고 2차로로 {우깜-2차로로-깜빡이끄고}
6. [약 150m 앞 유턴 입니다] 쭉쭉 가다가 저 고가도로가 보이고 오른쪽 흰건물 순복음교회 횡단보도 지나서 1차로로 변경, {좌깜-1차로로-좌깜} 어차피 곧 또 차선 이동할꺼라 좌깜 유지  # 여기서 1차로로 바로 들어가면 좋은게 이 뒷쪽 라인이 좌회전 라인이라 차가 앞으로 오는 일이 없어서 그냥 편하게 들어갈 수 있..
7. 6에 이어서 곧 유턴용 차선이 나오니 바로 들어가줍니다. 들어가서 {좌깜 or 좌깜유지}
8. [유턴 입니다] 고가도로를 앞에 두고 좌회전 신호/횡단보도 신호 들어와있고 전방에 오는 차 없으면 유턴하면 됩니다. .바로 2차로로 진입
9. [약 150m 앞 우회전 입니다] 슬슬 학교건물이 보이면 우회전 준비 {우깜-차로이동-우깜유지}
10. [우회전 입니다] 이거 보이면 우회전 입니다. 
우회전 할 때 횡단보도 앞에서 무조건 일시 정지 했다가 가야 합니다. 
11. 중계역 사거리 지나서 2차로로 들어오게되는데 3차로로 바꿔주시고 쭉 가면 됩니다

이미지 연상용 키워드 : 상명 - 방음벽 - 고가도로 - 방음벽

c코스

직진뿐인 환상의 코스 -_-;

1. [출발하십시오] 시동-주차브레이크해제-기어2단-좌깜-클러치서서히 떼면서 출발. (좁은길 지나면서 자동으로 안꺼지면 셀프로 깜빡이 끄시고)

2. 시작지점 좁은길 빠져나와서 횡단보도 지나자마자 {좌깜-2차로로-깜빡이끄고} 

3. [약 300m 앞 유턴입니다] 직진직진 중계역지나 미친듯이 직진하다가 빨간간판 (하이마트/기아차) 앞 횡단보도 넘어서 {좌깜-1차로로-깜빡이끄고}

4. [약 150m 앞 유턴 입니다] 좌깜 켜고 유턴 준비

5. [유턴 입니다] 좀 가다가 노란 부동산 앞 횡단보도 전에서 좌회전신호/보행신호에서 유턴을 합니다. 여기서 유턴 가능한 차선에 무조건 한번 차를 세워서 기어2단 바꿔주고 유턴. 바로 2차로로 (뭔가 랜드마크가 부실해서 애매하긴 한데 코스 자체가 쉬우니 -_-;)
6. 상명.. 여기서 미리 {우깜-3차로로-깜빡이끄고} 들어가두면 중계역 사거리 지나서 2단계 차선 변경을 해야되는걸 미리 한단계 줄여둘 수 있습니다 (물론 차선 변경 안하고 중계역 사거리 지나자마자 2단계 이동해서 가는 방법도 있죠)
7. 존버하면 1차로 미리 이동했다면 2차로로 들어와지고 우리의 목표는 3차로죠

이미지 연상용 키워드 : 빨간간판 - 노란색부동산

d코스

학원 갔을 때 처음 지도 나눠주면서 제일 쉬운곳이라고 강사가 말했을 그 코스.. 과연 쉬울까요? ㅋㅋ 

1. [출발하십시오] 시동-주차브레이크해제-기어2단-좌깜-클러치서서히 떼면서 출발. (좁은길 지나면서 자동으로 안꺼지면 셀프로 깜빡이 끄시고)

2. 시작지점 좁은길 빠져나와서 횡단보도 지나자마자 2차로로 {좌깜-2차로로-깜빡이끄고}

시작을 2차로로 했지만
교차로 몇 번 지나면 자동으로 우회전 모드로 맞춰지는 -_-

3. [약 150m 앞 우회전 입니다] 우깜

4. 3에서 조금 달리다 보면 중계역 사거리에서 이런 우회전길이 생기니 들어가서. 우깜
우회전 시 상황에 따라 깊숙히 돌아서 잠시 섰다가 가야하는 약간 애매한 상황에 처할 수 있음 -_-;; 일단 먼저 만나는 횡단보도가 빨간불 이어도 무조건 정차 (추가 교육때 강사님 말씀) 두번째 만나는 횡단보도에서도 신호에 관계 없이 무조건 1초라도 세웠다가 사람 없는거 확인하고 가면 됨.. 아.. 어렵다 D

5. [우회전 입니다] 우회전 마친 후 길이 없어지는데, 빠져나오면서 2차로로 2단계 차선 변경 {좌깜-2차로로-깜빡이끄고}

6. [약 150m 앞 지하차도 우측 옆길 입니다] 우회전 후 신나게 달리다 노란까치와 버스전용차선 점선으로 바뀌면 {우깜-우측차선으로-깜빡이끄고}

7. [약 150m 앞 유턴 입니다] 좌깜

8. [유턴 입니다] 개꿀인 유턴이라지만 일시 정지 후 좌우 살피고 가야되니 -_- 뭐 이것도 어려우면 안되겠죠? 이 코너는 핸들 너무 확 틀지말고 느긋하게 반클러치로 돌면 뒷사람이야 답답하겠지만 안전하게 클리어하는걸 추천...;; 아무튼 여기 의외로 어려움 ---;; 
빠져나오자마자 2단계 차로를 이동 {좌깜-2차로로-깜빡이끄고}

9. 무지개 다리 건너 1차로로 이동 (이건 사진 없어도 다들 알죠? ㅎㅎ)

10. [약 150m 앞 좌회전 입니다] 지하도 보이면 촤측차선으로. {좌깜-좌회전차로로-좌깜}
11. [좌회전 입니다] 여기서 중계역사거리 랜드마크 보이고 좌회전
12. 1차로 들어오게 될텐데 우리의 목표는 3차로죠 역시 2단계 이동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연상용 키워드 : 중계역사거리 - 노란까치 - 지하도유턴 - 지하도입구 - 중계역사거리

 

이미지 연상용 키워드 
* 노원어린이 - 노원자동차용화 - 다리 
* 상명 - 방음벽 - 고가도로 - 방음벽
* 빨간간판 - 노란색부동산 - 상명
* 중계역사거리 - 노란까치 - 지하도유턴 - 지하도입구 - 중계역사거리

자 보고 딱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ㅋㅋ

 

공통 사항

# 출발 준비

 1. 착석 + 안전벨트 + 의자세팅

 2. 시동 걸기

 3. 비상등 켜있으면 끄기 + 좌측 깜빡이 (근데 이게 시작 할 때 켜고 갔는데도 감점된.. 좁은길 중반까지 유지해야된다는건가 -_-.. 현역 학원생들은 물어보시길 강사님한테)

 4. 주차 브레이크 해제

 5. 기어 2단

 

# 시작 ~ 중계역 사거리

 공통적으로 좁은길 나와서 2차선 바로 타야 되고 
 a 코스 : 첫 다리건너서 1차로로
 b c d 코스 : 중계역 사거리까지 2차로로 (d의 경우 2차로로만 달려도 우측으로 빠지는 부분까지 자동으로 맞춰짐)

# 중계역 사거리 ~ 종료지점

어느 코스건 중계역 사거리 지나서 여기로 진입하거든 무조건 3차로로(파란 화살표) 가면 이후 아무것도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bc 는 어느 차선으로 왔느냐에 따라 1칸 정도 이동을 해야 하고 d 코스의 경우 1차선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2칸을 이동해야 합니다. 좌회전 중에 차량들이 한줄로 진입할 것이기 때문에 좌회전 마쳐서 횡단보도 지나는 타이밍에 한큐에 2칸 이동을 시도하는게 나중에 타이밍 잡는것 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a 코스쪽 우회전해서 들어오는 차량도 동시에 있을 수 있는데 이건 좀 주의해야할지도)

다만 3차로가 편하긴 한데 중간에 강사분들이 이구동성으로 주의하라고 하는 약간 급커브지역이 있음.. 개인적으로 거기서 난처했던 적은 없었는데 자꾸 강조를 하시니 여기에 적어둠 거기에서는 미리 속도를 줄이면서 도는게 필요.. 유튜브 동영상에서는 2차로로 가다가 거기 지나고 3차로로 가는 모습까지 보일 정도 ㅋㅋ

 

랜드마크

가장 자주볼 중계역 사거리 좌회전은 a 코스 직진은 bc 코스 우회전은 d코스
로드뷰에서 검거한 이 분 ㅋㅋㅋㅋ 2018년 사진이니 지금은 잘 타시겠지

 

시험 결과

1회 차

-_- 내심 코스도 다 익혔고 눈감고도 어디에서 차선바꾸고 깜빡이 조작에 사이드 미러 보는 것도 다 연상될 정도로 이미지 트레이닝이 되는 정도의 수준에서 시험을 시도

시험은 시험비 접수하시고 검정대기실에 있으면 시간 되면 들어와서 여기서부터는 많이 떠러진 순으로 시험 보고 그런거 아니고 랜덤이라고 하더군요 재수 없으면 1시간 대기 타고 타야됨.. 저는 운 좋게 1티어 바로 시험 시작

a코스 걸림. c가 무척 쉽긴 하지만 ab 도 어렵다고 생각되진 않고 d 역시 할만은 하다 생각을 했었는데-

결과 중계역 사거리 못벗어나고 광탈 ㅋㅋㅋㅋㅋㅋㅋ 기능때 처럼 실수하면 바로바로 감점 내용이 나오는 줄 알았는데 중계역 사거리에서 그냥 직진 신호에 좌회전 하려다 (;; 젠장 녹색 화살표에 갔어야 했는데 녹색 들어온거에 화들짝해서 출발) 감독관이 정지정지하면서 여기서 감점 그래서 '아.. 뭐 어차피 70점까지니까 여기서 -7점 먹어도 20점 넘게 남았고 라고' 생각을 했는데 차 구석에 세우라고 하시는거.. 점수 70점 이하라고 하시던 커허어억... 뭐야 이게 그래서 감점 내용을 보여달라 해서 보는데 뭔 깜빡이2번에 기어1번에 뭔가 하나에 방금 급정거 바글바글한거 ㅋㅋㅋㅋ 아니 중계역 사거리까지 달려오는데 대체 뭔 일이 있었던 것인지 여기서 멘탈 나가서 자세한 내역을 물어보질 못한 -_- 하아... 어디서 뭘 잘못했는지 알아야 고치지.. 제일 걱정했던 차선 변경 2번 하고 저멀리 신호보는법은 오히려 스므스하게 됐는데.. 아니 중계역 사거리 그 신호 잘못 보고 반응한거 전까지 되게 아무 문제 없었던 것 같은데 ㅋㅋㅋ 엄청 두드려 맞은.. 역시 인생은 실전입니다 여러분... 근데 겉으로는 멀쩡했는데 중계역 사거리 신호기다릴 때 팔에 힘이 들어간 것 같아서 양손을 딱 떼고 양손을 바라보는데 손이 부들부들 떨리는게 보이던 ㅋㅋㅋㅋㅋㅋㅋ 아오 기능마지막시험/도로연수 되게 편하게 타서 긴장 없을 줄 알았는데.. 깜짝 놀란.. 아직 몇 번을 더 떨어져야 여유가 생길지 ㅋㅋ 

여담 같이 탑승햇던 분은 c코스 걸려서 아.. 좋겠다 했고 이분 되게 침착해서 기어 3단 초과 올리지도 않고 묵묵히 유턴까지 가시길래 와 좋겠다 합격하겠네 했는데 유턴 부분에서 속도를 안줄이시는거임 -_- 어어 하면서 손잡이 잡았는데 예상대로 엄청난 기세로 유턴;;; (아마 채점기에서 유턴 입니다 하기 전까지 모르셨던 것 같기도 하고.. 이런 속도로 꺾을리가 없으니) 인도까지 가서 급히 감독관이 정지시키고 바로 탈락;; 아까웠다는.. 그냥 유턴에서 한번 세웠다가 천천히 돌았으면 끝났을텐데 감점 내용도 보니 그거 외에는 딱히 별거 없었고 ㄷㄷㄷ 별일이 다 있더군요

 

2회차

이번에도 운좋게 1티어 당첨. 또 a 코스

이번엔 최대한 깜빡이/신호 보는거 신경쓰면서 진행

시작하자마자 2차로로 변경 과정에서 이상하게 차가 많아서 중간에 낑겨야되는 상황이되면서 차 중간에 세우다가 차 시동꺼짐 -7

기어 3단 올리고 액셀 밟는데 이상하게 힘이 들어가서 덜컹 아아.. 지금까지 이런적이 없는데 -_- 기어변속미숙? -?

중계역사거리에서 좌회전하는데 앞차 따라가다 바닥 못봐서 끝까지 가고보니 차선 중간 ㅋㅋ 지정차로 준수 위반 -7

여기서부터 감독관이 " 느리게 가시는데 이런건 운전이 아닙니다 속도 내세요 " 하는거;;; 이때부터 급 당황 

여기서 그냥 1차로로 가면 되는데 뭔 생각이었는지 2차로로 변경하면서 불필요한차선변경 -7

유턴까지 잘 하고 2차로로 그냥 가면 되는데 여기서도 뭔 생각이었는지 1차로로 변경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다음 우회전이잖아 왜 1로 와.. 아무튼 또 불필요한차선변경 -7

기어 3단 올리고 액셀 밟는데 이상하게 힘이 들어가서 덜컹 아아.. 지금까지 이런적이 없는데 -_- 기어변속미숙? -?

여기서 안전빵으로 3단 넣고 가는데 감독관이 답답했는지 60키로 미션 때림 앞차 간격도 없어보였는데 -_- 그냥 빨리 60찍고 말자하고 원래 기어변경은 기가막히게 했으니까 호다다닥 4단에 부아아아 쉬박 밟고보니 62km 까지 찍음 ㅋㅋ 이거 과속인데 안걸렸나 바로 브레이크 밟으면서 속도 낮추고 3단 복구.. 아무튼 이건 클리어.. 나중에 운동신경은 괜찮으시네 하시던 -_-.. 이런거 하지말라고요.. ㅠㅠ 지난번 감독관은 천천히 가라고 했는데

우회전 앞에서 우회전 차로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뒤에서 오토바이 훅 들어와서 급브레이크.. 이거도 아마 양보인가 급브레이크인가 둘 중 하나 걸린 듯.. 가물가물

피니쉬는 우회전에서 앞차따라 가다 일시정지 안해서 감독관이 이건 더이상 못봐주겠다며 내리라고 ㅋㅋㅋ 일시정지위반 -10 

내리고 나서 확인하니 거의 55점 ㅡㅡ;; 이미 진즉 탈락이었는데 그냥 거의 다 왔으니 몰고 가라는 차원에서 놔두신 것 같은데 횡단보도에서 호흡기 떼임.. 점수표 보고 멘붕와서 그냥 2시간 더 타겠다고 수강 끊고 옴 ㅋㅋㅋ 사람이 되야겠더군요 시동꺼짐-7, 차선 변경 -14랑 일시정지-10 기어덜컹2번 31+?점만 건졌어도 괜찮았을 것 같은데

 

3회차

1시부터 3시까지 2시간 더 타고... 이미 a 만 2번 걸려서 이쪽 경험치가 제일 많았기 때문에 혹은 설마 3번 연속 a 겠어 하는 도박으로 2시간에 어차피 3코스 정도 탈 수 있으니 강사님에게 b c d 타겠다고 하고 출발.. b 코스에 대해서 외운 차선 변경이 잘못된걸 알게됨 ㄷㄷㄷㄷ a,b 를 다리 건너서 차선 변경하는거로 여기에 써놓고 외웠는데 a 만 차선 변경이고 bcd 가 차선 안바꿈 ㄷㄷㄷ 위의 글에도 고쳐서 반영해뒀습니다 혹시 이거 보고 잘못하신 분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ㅠㅠ 아무튼 그거 하나 알아냈고.. c 야 뭐 워낙 없으니까 그냥 지나갔고 d 에서 으.. 우회전 처음할 때 여기도 모르던 지나가던 타이밍 알게 됐고 와.. 그 유턴 도는 곳에서 한번도 그런적 없는데 벽에 차가 자꾸 닳는거 -_- 처음에 첫꺾는 부분에서 뒤 걸리고 유턴 돌고 나와서 쭉 가다가 워낙 능숙하게(?) b c 돌아서 시간이 좀 남아서 중계역에서 좌회전 안하고 유턴을 해서 한번 더 고가도로 유턴으로 갔는데 왓더 이번엔 유턴 나오는 곳에서 와장창 뒷쪽 긁힘 ㅋㅋㅋ 교통사고급이었음 트럭 뒤에 스크래치 지리게 있으면 그거 제가한거 ㅠㅠㅠ 아니 여기가 트라우마가 되다니 ㅠ.ㅠ 차이점은.. 다른 강사분은 (1회차 시험볼 때 시험관분) 횡단보도 좀 올라타도 되니 크게 돌라고 했는데 오늘 배울 때 강사분은 횡단보도 올라가면 안된다고 하심.. 코스 D 시험 걸리거든 감독관한테 그거부터 물어봐서 확인해두는게 좋을 듯..;; 차이 엄청 큼 차선 따라서 스윽 돌면 되긴 하겠지만.. 아.. 지금도 떨림 - - 못할 것 같아 ㅋㅋㅋ 아무튼 여지껏 글에서는 D 코스에서 돌아올 때 무지개 다리 지나서 1차로로 이동하는 내용이 없었는데 여기서 배운... b d 보완점 숙지 완료 --.. 

 

# 이 날 추가로 탈 때 제가 한 것은 깜빡이 켜기 / 차선 바꾸기 하기 전에 강사님한테 말하고 실행했다는 점 입니다 -_- 보통 반대죠 강사님이 차선 바꾸세요 깜빡이 켜세요 말하고 우리는 그대로 하는데.. 저는 강사님이 말하기 전에 제가 먼저 말하고 바꾸고 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첫 도로 연수 받을 때 이게 됐으면 좋겠네요 ㅠㅠ 그러면 다들 1트에 되실 듯

 

바로 3시 20분 타임 시험 예정되어있어서 대기 시작

아아.. 1티어일 때가 좋았군요 이번에 3티어 걸려서 대기실에서 제일 마지막에 나옴 -- 2시간 정도 기다린 듯

시험 시작 랜덤 터치 딱.. 이번엔 b 코스 

이미 시간이 5시 반쯤되서 굴다리부터 차가 엄청많아서 기다리면서 보는데도 긴장되더군요 -_- 이거 2차로로 어떻게 가나 이거.. 하... 드디어 제 차례.. 감독관은 1회 차 때 그 분.. 이분 스타일은 속도 경쟁 아니다 천천히 가라, d 코스에서 횡단보도 위로 올라가도 되니 크게 돌아라 스타일인 것을 이미 알고 있 ㅋㅋㅋ 그리고 핸들링 가지고도 감점 주는 무서운 분인 것도 알고 있죠 -_-;;;

역시나 좁은길 나오자마자 차가 무슨 주차장 같은데 이대로면 개피싸겠다 싶어서 좁은 길 나오자마자 그냥 앞대가리 들이 밀어서 굴다리 올라오는거 차단 2차로로 어거지로 이동 -_-;; 이후 2차로 이동 안해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됐으니 그냥 쭉쭉 중계역 사거리 지나서 무리해서 4단도 몇 번 안하고 40키로 정도 유지하면서 유턴 지점까지 옴. 녹색 좌회전 기다리는데 감독관님이 유턴하세요 유턴해서 그냥 유턴.. 횡단보도 녹색이엇나? 아무튼 돌아서 스무스하게 가다가 우회전하는 곳에 옴.. 횡단보도 일시 정지를 마음에 세기고 빨간 불이었지만 일시정지 딱! 감독관님 막 그냥 가라고 ㅋㅋ 갔으면 실격줬을지도 모르자너! 안됨 무조건 멈췄다가 스윽 출발.. 차로 변경없이 중계역 지나서- 3차로로 들어와 급커브 지역 대놓고 감속해주는 세리머니도 해주고 골까지 완료- 이분이 티안나게 감점하는 분이라 -_- 호오오옥시나 짜잔 끝까지 오긴 했지만 70점 이하입니다라는게 아닐까 했지만

88점 햅격 ㅇㅅㅇ

감점 내용 출발 좌깜 안켰다고.. -6 흠.. 모르겠는데 켰는데 -_- 뭔가 다른ㄱ ㅔ있는 듯.. 위에 적어뒀으니 강사님에게 물어보시길 잘 모르시는 분 있으면.. 그거 하고 뭐가 미숙하다... 라고 하셨는데 기억 안남 마스크 땜시 소리가 잘 안들려서 ㅠㅠ

아무튼 2시간 더 안들었으면 -_- 저는 다리 건너 차선 변경을 했을테고 의미없는 차선 변경했다고 7점 감점 맞고 뭔 일이 일어났을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한번 더 타길 잘 했습니다

크으.. 드디어 손에 넣은 합격 목걸이(?)

안타깝게도 금요일 6시 넘어서 시험이 끝나 -_- 면허증 받는 학원셔틀 탈 수 없었네요 ㅠㅠ 월요일 셀프로 가야 돼 크흑

결국 총평... 연습 6시간 타실 때 코스 완벽하게 외우시고 시험 본다는 느낌으로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전혀 늘질 않을거에요 ㅠㅠ 물론 기능하고 도로하고 전혀 조작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2시간은 코스는 모르겠고 조작에 몰빵한다 쳐도 4시간은 시험본다는 생각으로 해야 됩니다.. 강사님이 깜빡이 차선 변경 이런거 말하면 이미 그거 해야할 최적의 타이밍은 이미 놓쳤기 때문에 말씀하시는거고 그 말 나오기 전에 이미 실행이 가능한 정도여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4시간 타고 코스만 가지고는 도저히 경험할 수 없는 우회전시 각종 신호라던가 그런건 따로 물어보고 알아내셔야 할 것 같네요

 

이후의 행보

https://neive.tistory.com/859?category=404654

개초보 주제에 미쳐서 신차 구입

 

트레일블레이저 - 프리미어

# 준비물 - 사용하는 폰의 USB 케이블 : 모니터 아래 USB 에 연결하면 안드로이드/IOS 드라이브 (네비 등) 사용 가능 - 에어컨에 거는 핸드폰 거치대 : 다이소에서 2000원 구매 ㄱ # 시동 - 시동 버튼을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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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편 - 나는 1종 보통인데 2종 오토를 샀는데... 운전 어떻게 하지?!

-_- 제가 겪었던 가장 큰 고민이였던.. 차 받아서 과연 집 주차장까지 가져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레카차가 차는 집 근처 도로에 떨궈주긴 했는데... 이걸 과연 잘 몰 수 있는가.. ㅠㅠ

1. 시동은 브레이크 밟고 걸면 됨

2. 시동 걸린 상태에서 브레이크 떼면 아주 천천히 앞으로 감. .그게 싫다면 브레이크

3. 기어 변경은 브레이크 꾹 밟은 상태에서 변경 가능.. D 에 넣고 엑셀 밟으면 가고 일시정지 때 기어중립 (N) 하던지 말던지 마음대로;;

4. 핸들링 봉고랑 같긴 한데 유턴할 때 보면 생각보다 도는 각이 예리하지 못함.. 차종에 따라 다른 듯

5. 봉고랑 차 앞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코너링이나 그런게 어렵지 않을까? 이건 개인마다 다른데 저는 차 위치의 기준을 내가 앉은 곳으로 안보고 차 앞대가리 중앙을 도로 중앙에 맞추는 식으로 개념을 잡아와서 (보통 레이싱 게임 같은거 많이 하면 자동으로 시선이 그렇게 됨 -_-;;) 차 앞부분 길이에 전혀 영향을 안받은...

6. 타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음 (당연한가 ㅋㅋ)

7. 가장 어려운 것은 비도로일 때 이게 가도 되는건가 아닌가 판단이 굉장히 어려움 -_-;;  여기서 바로 좌회전해서 가도 되나 아니면 우회전 해서 유턴해서 돌아가야되나.. 혹은 주유소를 들어갔는데 나가려고보니 엌.. 이거 그대로 우회전해서 돌아가야되나 바로 좌회전해서 도로로 들어가도 되나.. 여기서 저 골목으로 들어갈 수 있나 비보호일 때는?! 이런 류...

8. 그리고 최종 난관 주차.. -_- 일단 차가 있더라도 갈 곳에 주차 공간이 없으면 난감한 상황이 올 수 있고 주차 공간이 있다 하더라도 과연 우리가 시험볼 때같이 설정이 다 된 상태가 아닌데 주차를 할 수 있나에 대한 문제인데...

방법은! 과학의 힘을 빌리는 것이죠 -_-;; 첫차는 반드시 [후방주차 카메라] 기능이 있는것으로 하면 좋습니다

 

후진기어를 넣으면 차량의 모니터에 후방이 표시
핸들을 돌리면 예상 경로가 표시됩니다!!
ㅠ_ㅠ 후방주차 카메라 도움을 받으면 지금의 여러분 실력이라면 쌉 가능;

 

 

https://neive.tistory.com/860

 

강북구 차량 등록

강북구청에서 하는 줄 알고 갔다가 요즘은 강북구청에서는 차량 관련 업무를 안하고 다른 곳으로 넘기는걸 몰랐네요 ㅠㅠ 위 위치의 미아동 복합청사 (지도상 미아동 주민센터) 로 갑시다... 지하 2층까지 주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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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신차 뽑고 2년 후- 그의 근황은-

https://youtu.be/a8gLWECvkzQ

 

어렵게 따서 그런가 2년 동안 기스 한번 난적이 없음 :)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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